아티클

[알림]'2020년 미래'를 공개합니다.

머니투데이 | 2017.04.05 05:09

image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키플랫폼'(K.E.Y. PLATFORM)이 처음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2013년. 그 때까지 세상에 없던 보고서가 함께 등장했습니다. 지금은 현실이 돼버린 미국의 경기회복, 아베노믹스의 부분적 실패, 유럽연합(EU) 결속력 약화 등 당시로선 쉽게 예측할 수 없었던 미래가 담긴 '2018 글로벌 시나리오'입니다.

이달 27~28일 서울 여의도 콘랜드호텔에서 열리는 '2017 키플랫폼-리마스터링 코리아'에서 또 한 번 놀라운 보고서가 공개됩니다. 바로 '2020 글로벌 시나리오'입니다.

지금 전 세계는 한 치 앞을 내다 보기 힘든 '팬더모니엄'(pandemonium, 대혼란)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미국이 지켜왔던 가치에 반하는 정책들을 추진하며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습니다. 브렉시트는 점차 현실이 돼 다가오고 있고, 영국 아닌 다른 유럽 국가들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습니다. 테러에 시름하는 중동은 여전히 불안합니다. 저출산·고령화는 글로벌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있고, 디지털 경제로 진입하면서 전통적인 산업들은 위태롭게 흔들거립니다.

대혼란의 수렁 속에서도 혹자들은 말합니다. 지금의 이 혼란을 위기로만 보지 않고 조금만 눈을 돌린다면 지금까지 없던 기회가 보인다고 말입니다.
image
2017 키플랫폼 참가자.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에드윈 퓰너 헤리티지재단 창립자, 앤서니 킴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 최희남 IMF 상임이사, 페리 하 드래이퍼아테나 설립자, 아부드 알 사와피 아샤르키야대학교 부총장, 폴 이스케 ISKE 이노베이션 대표, 궈웨이 이관궈지 CTO, 플린트 리버렛 펜실베이나 주립대학교 교수/사진=각 발표자 제공

올해 키플랫폼은 이러한 기회를 찾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특별취재팀을 구성, 미국 헤리티지 재단을 비롯해 유럽, 중국, 일본 등 세계 각 지의 싱크탱크와 대학, 혁신기업을 찾아다녔습니다. 이 취재와 연구의 결과물이 '2020 글로벌 시나리오'입니다.

콘퍼런스에는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온 60여명의 연사들이 참여합니다. 총회에는 앤서니 킴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과 홍성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박사, 정용헌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과 교수가 지정학, 재정, 기술, 기후변화, 에너지 등 미래 우리의 모습에 큰 영향을 미칠 동인들에 대해 발표합니다. 분과별 세션과 실무형 쌍방향 워크숍 '플러그 인 앤 토크'(Plug in & Talk)에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청중과 함께 호흡하며 지혜를 나누고 발전시킵니다.

행사장에 오셔서 '2020년 미래'를 미리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일시·장소=2017년 4월27~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등록기간=2017년 4월24일까지(현장등록 가능)
◇등록비=180만원(VAT별도)
◇등록문의=070-4060-0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