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주제

[총회 1]

서울에서 선보이는 워싱턴 정가의 2024 미국 대선 프리뷰

올해 미국 대선일로부터 약 6개월 전에 열리는 <2024 키플랫폼>에선 마치 미국 현지에서 보는 듯한 미국 대선의 프리뷰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의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Heritage Foundation)과 미국 정치 전략 컨설팅 기관 레이븐그룹(The Raben Group) 등에서 전문가들이 서울을 방문, 키플랫폼 무대에 올라 인사이트를 공유할 것입니다. 유럽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이머징유럽(Emerging Europe)도 참여해 미국 대선이 글로벌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보여줄 것입니다.

<2024 키플랫폼>의 콘퍼런스 첫날 오전에 열리는 총회1에서는 미국 대선과 한미일 협력 체제에 대한 키플랫폼 특별취재팀의 취재 내용 발표와 한국, 미국, 일본, 유럽의 전문가들이 심층 토론을 통해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순서가 진행됩니다. 특히 한미일 협력과 관련해 안보, 경제·무역, 과학·기술, 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적인 어젠다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일본과는 더욱 협력을, 중국과도 우호적인 관계로

특별취재팀이 만난 전문가들은 한미일 협력 체제가 지속가능하기 위해선 한국과 일본의 관계개선과 연대 강화가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실 한일 양국은 협력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확대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큽니다. 우선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CPTPP) 등의 틀 속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길이 있습니다. <2024 키플랫폼>은 반도체 공급망, 아시아 디지털 인프라 구축, 저출산·고령화 대응, 북한 경제 개발 등 한일 간에 가능한 다양한 협력 아이디어를 모색할 것입니다.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일본과 협력하는 동시에 중국과도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해야 합니다. 한중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전략적 교류와 소통을 강화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갈등을 만들지 않아야 하며 무역과 투자에 적극 나서는 등 실용적인 태도로 협력을 모색하고 새로운 발전 동력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총회 2]

코리아 컨퍼런스와 함께하는 진격의 K-혁신기업

<2024 키플랫폼> 마지막날 오전 열리는 총회2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 혁신기업들의 참신한 비전과 전략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혁신기업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기술을 개발해 국가 경제의 성장과 다양한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내며 고용 창출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는 무엇보다 인재가 중요한데 혁신기업이 더욱 의미 있는 것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을 가진 인재들이 혁신기업에서 일하고 성장함으로써 국가의 인재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경제적 역량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총회2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투자 네트워크 <코리아 콘퍼런스>와 함께 합니다. <코리아 콘퍼런스>는 K-혁신기업들을 미국으로 초청해 그들의 혁신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글로벌 유수의 투자자들에게 소개하고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비영리단체입니다.

<코리아 콘퍼런스>는 유대인들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이스라엘 콘퍼런스>를 벤치마킹했습니다. <이스라엘 콘퍼런스>는 이스라엘의 첨단 혁신 기술을 미국 대기업에 소개해 매년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약이 체결되도록 합니다. <코리아 콘퍼런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키플랫폼>과 함께 여러분들께 혁신의 파노라마를 선보일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을 향한 K-바이오의 도약: 새로운 발견과 혁신을 위한 조건

총회2에서는 바이오 분야 혁신기업들의 새로운 도전과 활약에도 주목하고자 합니다. K-바이오는 반도체와 배터리를 잇는 K-인더스트리의 대표 산업입니다. 2024년은 K-바이오의 재도약이 필요하고 또 기대되는 시점입니다. 우리의 디지털 강점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과감한 노력과 도전을 해야 합니다.

AI(인공지능), 유전자 편집, 진화하는 의료기기 등의 혁신적인 기술이 바이오 산업을 더욱 발전시킬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해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우리 기업들이 발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2024 키플랫폼>에서 새롭게 도약하는 K-바이오 혁신기업들의 면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세션 1]

혁신과 미래를 이끄는 과학기술
새로운 시대의 도약을 위한 비전

과학기술 혁신은 우리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핵심적인 동력입니다. 우리가 직면한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 들을 해결하고 미래를 향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있어서도 필수 적입니다.

새로운 치료법의 발견, 친환경 에너지 개발, 스마트 시티 구축 등 혁신적인 과학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혁신은 경제적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상용화는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술 개발은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산업 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국가적으로 적극적인 전략기술 육성 정책을 추진해야 하고, 핵심인재 양성 시스템을 강화해야 합니다. 과학자, 엔지니어, 기술자, 창업가 등 혁신을 추구하는 인재들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학기술 혁신은 국제적인 차원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R&D 협력도 강화해야 합니다.

혁신은 우리의 지식과 경험을 넓히고, 미래를 개척하는 데 있어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2024 키플랫폼>은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 혁신 정책 싱크탱크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우리 과학기술 R&D의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와 함께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획기적인 모색에 나서고자 합니다.

[특별세션 2]

2024 미국 대선이 일으킬 파도波濤
변화의 양상과 정책적 향방

2024년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는 대한민국은 물론 국제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주당 소속의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의 재선 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력해 보이는 공화당 후보의 당선 여부에 따라 미국의 대외정책은 방향성이 급격히 달라질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국제정세가 변동할 수 있습니다. 한미관계와 북한 문제, 중국 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미국의 안보 정책 변화는 한반도와 동북아, 중동 등 지역 안보 문제에 중대한 변수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현 안보정책이 수정되거나 미국이 다른 국가들과 동맹, 협력 관계를 다시 어떻게 맺느냐에 따라 국제정세에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중 관계, 미러 관계가 주시해야 할 부분이며 우리로선 한미동맹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또 미국이 경제 정책에 변화를 시도하면 글로벌 금융 시장과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성장률과 통화정책은 세계 경제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 전염병 대응, 국제 무역 등과 같은 글로벌 이슈 역시 미국 대통령의 정책 방향에 크게 좌우될 것입니다.

2024년 미국 대선은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대선 결과에 따른 정책 방향과 변화를 주시하며 그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 키플랫폼>은 지난해 출범해 국제정치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 매거진 <PADO>와 함께 미국 대선을 톺아보며 변화의 양상과 정책적 향방을 진단해 한국의 대비책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특별세션 3]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딥테크 스타트업 창업
성공을 향한 비전과 전략

최근 많은 기업, 투자자, 정부 기관이 딥테크(Deep Tech)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딥테크는 미국 벤처투자업계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특정 기술을 깊게 파고드는 첨단기술을 뜻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반도체, 로켓, AI(인공지능) 등 다양한 딥테크 분야에 도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딥테크 스타트업은 일반적인 서비스 스타트업과 달리 모방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술에 대한 특허나 독보적 성과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로 공학과 과학에 기초한 연구 개발을 중심으로 첨단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데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로봇 △빅데이터·인공지능 △사이버보안·네트워크 △우주항공·해양 △차세대 원전 △양자기술 등에서 유망 스타트업들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딥테크 스타트업은 미래를 개척하고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주역입니다. <2024 키플랫폼>은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K-딥테크 스타트업의 육성과 성장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딥테크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환경 구축, 연구개발 인프라 강화, 인재 양성, 시장 진입, 자금 조달, 비즈니스 파트너십 확대, 글로벌 시장 진출 등 다양한 과제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