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5년후 미래를 본다 '키플랫폼'] 6월 18∼19일 신개념 글로벌 컨퍼런스 '2013 키플랫폼' 개최

특별기획팀=이상배 팀장 조철희 기자 신혜진 기자 | 2013.05.30 13:30


image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오스탄 굴스비 전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 카렐 란누 유럽정책연구센터 CEO, 저우창우 중국 재정부 아태재경흥발전중심 부주임, 마이클 트램 드로기그룹 전략자문 대표, 론 윌리엄스 스냅굿스 CEO, 릭 드래곤 드래곤서치 CEO
머니투데이 미디어가 창사 14주년 기념으로 준비한 신개념 글로벌 컨퍼런스 '2013 키플랫폼'(K.E.Y. Platform 2013)에서 소개될 5년 후 미래의 모습은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 기법에 따라 그려졌다.

오는 6월 17∼1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릴 '2013 키플랫폼' 총회에서 '2018년 글로벌 시나리오'가 동영상과 프레젠테이션의 형태로 공개될 예정이다.

◇시나리오 플래닝이란?

‘시나리오 플래닝’은 말 그대로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예측해 스토리로 구성해 보는 것이다. 당초 군사 분야 '워 게임'(War game)에 쓰였던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은 1965년 글로벌 석유 메이저인 셸(Shell)이 에너지 가격 변동을 예측하기 위해 도입한 뒤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핵심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이후 피터 슈와츠 회장이 이끄는 GBN(Global Business Network), 스웨덴 카이로스 퓨처(Kairos future), 독일 지멘스, 폴 로디시나 AT커니 회장 등이 각각의 시나리오 플래닝 방법론을 개발하면서 기법이 점차 진화해왔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거시경제의 급변과 제품 라이프사이클의 단축 등에 따라 갈수록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최근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할 때 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2005년 당시 산업자원부가 펴낸 ‘2015 산업강국 보고서’ 작성에 활용된 것 외에는 시나리오 플래닝이 적용된 사례를 찾기 어렵다.

◇시나리오 플래닝 어떻게 했나?

통상 시나리오 플래닝은 미래 세계의 모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핵심 동인(Driver)들을 뽑아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머니투데이는 마이클 트램 드라기그룹 전략자문 대표 등 국내외 구루(Guru) 30여명의 의견을 수렴해 △글로벌 역관계 △ 기축통화 △인구구조와 소비시장 △중국 등 신흥국 △에너지 및 자원 △신기술 등 6개를 향후 5년 글로벌 경제의 핵심 동인으로 추려냈다.

시나리오 플래닝의 다음 과정은 이렇게 선택된 각 동인들이 특정기간 내 어떻게 움직이고, 어느 정도의 파급효과를 가질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머니투데이는 6개 동인들의 변화와 파급효과 등을 가늠할 수 있도록 50개의 주요 지표(Indicator)들을 만들고 '발생 가능성'과 '발생시 영향력'을 두축으로 하는 매트릭스를 구성했다. 여기에는 지표 간 상관관계까지 고려됐다.

이후 글로벌 헤지펀드와 사모투자펀드(PEF)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펀드매니저 100명을 대상으로 각 지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들로부터 받은 설문 결과에 각계 전문가들의 견해를 반영해 '2018 글로벌 시나리오'라는 이름의 보고서가 탄생했다. 그 내용이 총회에서 동영상과 스토리텔링식 '프레지'(Prezi) 프레젠테이션 형태로 발표된다.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제롬 글렌 밀레니엄프로젝트 회장, 해리 덴트 HS덴트투자자문 대표, 폴 로디시나 AT커니 회장, 마이클 트램 드라기그룹 전략자문 대표, 곽동원 중국 홍원그룹 고문 등이 심도 깊은 인터뷰를 통해 미래 시나리오 구성에 힘을 보탰다.

시나리오 플래닝의 최대 장점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응력’과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데 있다. 트램 대표는 “적응도와 속도가 높으면 전략적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고, 전략적 유연성이 유지돼야만 상황에 대한 인식과 조직의 혁신, 의사결정, 결정된 것의 신속한 실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2013 키플랫폼'(K.E.Y.Platform 2013) 행사 소개

◆일시 : 2013년 6월18~19일
◆장소 :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등록 : www.keyplatform.or.kr
◆등록기간 : 2013년 6월14일까지 (현장등록 가능)
◆등록비 : 150만원 (단체등록 할인 가능)
◆등록문의 : 키플랫폼 사무국070-7425-5233 / registration@keyplatfor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