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머니투데이 신개념 글로벌 컨퍼런스 '2013 키플랫폼' 6월 18∼19일 개최

특별기획팀=이상배 팀장 조철희 기자 신혜진 기자 | 2013.05.30 18:00

image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오스탄 굴스비 전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 카렐 란누 유럽정책연구센터 CEO, 저우창우 중국 재정부 아태재경흥발전중심 부주임, 마이클 트램 드로기그룹 전략자문 대표, 론 윌리엄스 스냅굿스 CEO, 릭 드래곤 드래곤서치 CEO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 시작된 양적완화(QE) 경쟁에 일본까지 가세하면서 글로벌 통화전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짙은 안개 속에 휩싸인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각 기업들은 어떠한 환율 전망을 전제로 3∼5년 중장기 사업 전략을 짜야 할까요?

여러분에게 이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해 미국과 한국의 최고 환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머니투데이 미디어가 창사 14주년을 맞아 6월 18∼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도호텔에서 개최하는 신개념 글로벌 컨퍼런스 '2013 키플랫폼' (K.E.Y. PLATFORM 2013)에서 입니다.

이 행사의 6개 분과 가운데 첫날인 18일 진행될 '금융' 분야 첫번째 세션 ‘환율 변동성에 대한 대응’에서 향후 5년 환율 등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에 대한 강연과 패널 토의가 펼쳐집니다.

미국 재무부와 의회, EU 각료회의 등에서 환율에 대한 자문을 구할 때 가장 먼저 찾는 전문가 가운데 한명인 제이콥 커키가드(Jacob Funk Kirkegaard) 미국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이 ‘환율전쟁 3.0’ 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화폐전쟁의 전개 방향에 대한 밑그림을 20분동안 압축적으로 그려줄 예정입니다. 커키가드 선임연구원은 월스트리트저널(WSJ), 파이낸셜타임즈(FT) 등 글로벌 유력 언론사의 단골 칼럼니스트이기도 합니다.

독립 연구기관인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는 국제경제학 분야에서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손꼽히는 연구소로, 미 의회나 언론으로부터 가장 정치 중립적이고 신뢰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 곳입니다.

커키가드 선임연구원에 이어 이승호 자본시장연구원 국제금융실장이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 환율의 변화 방향과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이 실장은 22년 간 한국은행, 국제통화기금(IMF), 자본연 등을 거치며 실무 경험과 이론을 쌓아온 국내 최고의 환율 전문가입니다. 특히 대중적 환율 교과서로 널리 알려진 저서 ‘환율의 이해와 예측’에서처럼 명쾌하고 쉽게 다가오는 풀이로 참석자들의 이해를 높여줄 것입니다.

다음으로 김동일 프랭클린템플턴 투신운용 한국 채권대표와 유효상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가 패널 토의를 통해 외환시장에 대한 통찰을 더할 예정입니다. 김 대표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유 교수는 기업 경영자의 입장에서 기업이 꼭 명심해야 할 예상 리스크들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끝으로 유 교수가 마무리 강연을 통해 이날의 논의를 종합하고, 각 기업들에게 환율 변동에 대한 실전 대응전략을 요약 정리해 드릴 예정입니다.

한편 컨퍼런스 첫날인 6월18일 오전 총회에서는 머니투데이가 국내 미디어 최초로 글로벌 헤지펀드, PEF의 펀드매니저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래 예측 설문조사의 결과가 공개됩니다. 가장 예리하고 기민하게 시장을 분석하고 전망하는 펀드매니저들의 미래 통찰을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 기법으로 재구성한 '2018 글로벌 시나리오'의 특별 동영상과 스토리텔링식 차세대 프레젠테이션이 여러분 앞에 펼쳐질 예정입니다.

이렇게 제시된 2018년 미래 지도에 오스탄 굴스비 전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시카고대 경영대학원 교수)과 저우창우 중국 재정부 아태재경흥발전중심 부주임(차관보급), 카렐 란누 유럽정책연구센터 최고경영자(CEO), 마이클 트램 드로기그룹 전략자문 대표 등 G3(미국•중국•유럽)를 대표하는 구루(Guru)들이 날카로운 리뷰와 조언을 더해 실질적인 미래 대응 전략을 전달해드립니다.

또 6월 18∼19일 이틀에 걸쳐 마케팅, 금융, 신기술, 중국 비즈니스, 에너지, 창조적 자본주의 등 6개 분야별로 진행되는 분과별 세션에서는 한국보다 세계무대에서 더 잘 알려진 50여명의 젊은 리더들이 연사로 나서 여러분들에게 불확실한 미래 타개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지혜를 전해드립니다.

미국 최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검색 마케팅 전략가 릭 드래곤 드래곤서치 CEO, 중국 증권가의 실력파 투자전략가 허준옌 동베이증권 수석부사장, 중국 경제경영포털 1위 허쉰왕의 친지안핑 CEO, 래퍼 출신의 공유경제 전도사인 론 윌리엄스 스냅굿스 CEO 등 기존 국내 컨퍼런스에서는 쉽게 보지 못했던 개성 넘치고 스마트한 연사들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특히 시나리오 플래닝 워크샵은 각 기업이 시나리오 플래닝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과 위험관리 모델을 제공하고 현장에서 직접 실행까지 해 볼 수 있는 현실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준비돼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세계 미래학자들의 모임인 밀레니엄프로젝트에서 좌장을 맡고 있는 제롬 글렌 밀레니엄프로젝트 회장이 향후 5년 간 주목해야 할 미래 신기술을 엄선해서 알려주는 폐막 특별 강연이 예정돼 있습니다.

새롭고 다양한 형식, 핵심을 찌르는 현실적인 주제, 실용적인 토론으로 가득한 지식 나눔의 페스티벌에 각 기업 실무자와 CEO를 비롯해 개인투자자, 벤처기업가, 공무원, 대학생들에 이르기까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2013 키플랫폼'(K.E.Y. Platform 2013) 행사 소개

◆일시 : 2013년 6월18~19일
◆장소 :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등록 : www.keyplatform.or.kr
◆등록기간 : 2013년 6월14일까지 (현장등록 가능)
◆등록비 : 150만원 (단체등록 할인 가능)
◆등록문의 : 키플랫폼 사무국 070-7425-5233 / registration@keyplatfor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