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알림] 불확실한 시대의 길라잡이 '2024 키플랫폼'

4월 24~26일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24 키플랫폼' 개최

머니투데이 | 2024.03.26 06:00

image
'2024 키플랫폼' 주요 연사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에드윈 퓰너 헤리티지재단 설립자, 앤서니 킴 리서치 헤리티지재단 매니저, 나일 가디너 헤리티지재단 마거릿대처자유센터장, 로만 박 블랙마운틴벤쳐스 대표, 에릭 혼츠 CIPE(국제사기업센터) 책임투자센터 소장, 제니 주 코리아 콘퍼런스 회장/사진=머니투데이
2024년 전 세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비롯해 주요국에서 세계 인구 3분의 1이 대상이 되는 선거들이 연이어 치러집니다.

그중에서도 세계 사람들이 가장 주목하는 건 11월 예정된 미국 대통령 선거입니다. 세계 패권 국가 미국의 대통령은 세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번 대선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로 일찌감치 정해졌습니다. 이제 세계의 관심은 누가 재선에 성공하느냐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지난 4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와는 전혀 다른 정책들을 내세우고 있어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당장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의 향방과 기후변화, 글로벌 무역·통상 질서, 기후·에너지 정책 등이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바이든 대통령이 연임한다고 마냥 대응이 쉽다는 것은 아닙니다. 바이든 행정부 역시 방법과 정도의 차이는 있을 뿐 미국의 국익을 우선하고 있고, 반도체 등 글로벌 공급망에 있어서 동맹과 기업들에게 더 많은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image
2024 키플랫폼 개요/그래픽=조수아
다음 달 24~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리는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24 키플랫폼'(K.E.Y. PLATFORM 2024)은 국제정세와 지정학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해 미국 대통령 선거의 과정과 결과가 미칠 영향을 다양한 시나리오로 예상해 분석하고 우리의 대응 전략을 모색합니다.

미국 최고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의 에드윈 퓰너 설립자를 비롯해 앤서니 킴 리서치 매니저, 나일 가디너 마거릿대처자유센터장, 에릭 혼츠 CIPE(국제사기업센터) 책임투자센터 소장, 대니 메자 레이븐그룹 파트너, 송원석 KAGC(미주 한인유권자연대) 사무총장 등이 참여해 대선을 앞둔 미국 정가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우리 정부와 기업들이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또 국내 주요 연구기관을 비롯해 미국, 일본, 스웨덴, 네덜란드 등의 과학기술과 스타트업 분야 전문가들이 K-바이오, 딥테크 등 불확실성이 커진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만의 경쟁력을 높일 새로운 기회를 탐색해 봅니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헤쳐나가는 데 확실한 나침반이 되어줄 '키플랫폼'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