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키플랫폼 개요/그래픽=윤선정 |
미국은 냉전 종식 이후 세계 패권국가로서 자유·민주 진영의 가치를 지키는 세계의 경찰 역할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를 보는 관점이 이전의 미국과는 많이 다릅니다. 철저하게 미국의 이익을 우선시합니다.
1기보다 더 강력해진 MAGA(Make America Great Again)를 공약으로 당선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국가과 품목을 가리지 않는 관세 압박을 시작했습니다. 전통적 우방인 유럽뿐 아니라 혈맹 대한민국도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새로운 관세 정책을 발표했다 금세 유예하는 등으로 불확실성도 키우고 있습니다.
안보와 경제에 있어 미국과 밀접한 우리나라는 그 어느 때보다도 현명한 전략적 대응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오는 23~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래거시 크래킹의 시대: 옴니모두스의 전면화'(The Era of Legacy Cracking: The Frontline of Omnimodus)를 주제로 열리는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25 키플랫폼'(K.E.Y. PLATFORM 2025)은 트럼프 2기에 대해 전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분석과 솔루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전문가들을 모셨습니다.
미국 대표 싱크탱크로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정책 제안을 하기도 한 헤리티지재단의 연구원들이 키플랫폼을 찾습니다. 헤리지티재단은 수년간 키플랫폼의 콘텐츠를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 왔으며, 지난해에는 미국 대통령 선거에 앞서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와 영향 등을 심도 있게 다뤘습니다.
헤리티지재단의 앤서니 킴 리서치 매니저, 나일 가디너 마거릿대처자유센터장을 비롯해 에릭 혼츠 CIPE(국제사기업센터) 책임투자센터 소장, 피에로 토지 미국 의회 중국위원회 수석 자문위원 등 국제정세와 지정학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트럼프 2기의 여러 현안들에 대해 주의 깊게 봐야 할 점들을 짚어주고 대한민국의 대응 전략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이번 키플랫폼에서는 또 하나 거대한 변화를 이끌고 있는 AI(인공지능)에 관한 인사이트도 나눕니다.
윤혜선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르노 베델 프랑스 국사원 국사위원이 글로벌 AI 규제 논의에서 한국의 경쟁력과 기회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AI 정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밖에도 중소벤처기업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한국과학기술지주(KST), 글로벌 디지털 혁신 네트워크(GDIN),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스웨덴 인큐베이터 및 사이언스파크, DTU(덴마크공과대학) 스카이랩 등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과학기술을 통한 혁신과 창업 생태계 발전 방안에 대해 발표합니다.
불확실성 커진 시대의 길잡이가 될 2025 키플랫폼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