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2014 키플랫폼]

키플랫폼 기획취재팀 | 2014.04.23 08:45

image


'비즈니스 모델의 와해…혁신 101'.

머니투데이 미디어의 신개념 글로벌 콘퍼런스 '키플랫폼'(K.E.Y. PLATFORM)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막을 올렸습니다.

'2014 키플랫폼'의 주제인 '비즈니스 모델의 와해…혁신 101'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변한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생존과 성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혁신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혁신 101'은 머니투데이가 이번 콘퍼런스를 준비하며 직접 취재하고 분석한 글로벌 혁신기업 100곳과 혁신의 주인공이 될 바로 '여러분'(+1)을 뜻합니다.

머니투데이는 9개월에 걸쳐 전세계 100개 혁신기업들을 현장 취재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연구원,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독일 드로기그룹 및 롤랜드버거스트래티지컨설턴츠, 중국 허쉰왕과 공동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혁신의 '비밀 레시피'(secret recipe)를 뽑아냈습니다.

23∼2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리는 '2014 키플랫폼'에서 바로 그 '비밀'이 공개됩니다. 혁신을 통해 성장하고 세상을 바꾼 글로벌 100개 기업들의 노하우가 그들의 입을 통해 전달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과 이를 위한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업문화의 조건인 '혁신의 ABC'도 공개될 예정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으로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의 독자적인 기업 분석기법인 '밸류스틱'(Value Stick)도 소개됩니다.

'유럽의 워런 버핏'으로 불리는 발터 드로기 독일 드로기그룹 회장의 파트너인 마이클 트램 드로기그룹 전략자문 대표는 지난해 키플랫폼 총회의 사회를 맡아 카리스마 넘치는 진행으로 호평을 받은데 이어 올해 행사에도 총회의 중심을 잡습니다.

이날 총회 1부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와해…혁신 101'이라는 제목으로 국내 최고의 융합 전문가인 장석인 산업연구원(KIET) 선임연구위원과 정미경 머니투데이 편집부국장이 한편의 '쇼'를 연상케 할 주제 발표를 선보입니다. 이어 박은관 시몬느 회장이 직접 자신의 혁신 성공사례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후 네덜란드 첨단산업의 '구루'인 마크 헨드릭세 NTS그룹 최고경영자(CEO), 중국 최대 경제·경영포털 허쉰왕의 친지엔펑 부회장과 함께 세계최고의 '지속가능성' 권위자인 헤더 헨릭센 하버드대 지속가능센터장과 알렉산더 켈러 롤랜드버거 스트래티지컨설턴츠 글로벌화학부문 대표, 라스 다니엘슨 주한스웨덴대사가 주제 발표 내용에 대해 경륜이 담긴 코멘트를 전합니다.

이어 총회 2부는 '비즈니스 모델의 와해…혁신 101'를 주제로 한 동영상과 함께 막을 엽니다. 곧이어 일본 최고의 경영전략 권위자인 미타니 고지 가나자와공대 토라노몬대학원 교수의 '경영전략 논쟁사로 본 비즈니스 모델의 재창조'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이 펼쳐집니다. 끝으로 '먼나라 이웃나라'를 그린 이원복 덕성여대 석좌교수의 '한국이 살려야 할 고유 혁신 DNA'라는 주제의 특별강연도 예정돼 있습니다.

이날 오후 분과회의는 △경영전략 △금융 △신시장 △뉴미디어 등 총 4개 분야로 나뉘어 열립니다. '경영전략' 분과에서는 비즈니스모델의 진화와 수요혁신 및 공정혁신, '금융' 분과에서는 신개념 투자기법인 '에버그린 인베스트먼트' 등이 소개됩니다. '신시장' 분과에서는 중국 베트남 미얀마 시장 진출을 위한 조언, '뉴미디어' 분과에서는 인터랙티브 비디오 등 미디어의 혁명적 변화에 대해 들을 수 있습니다.

24일 하루에 걸쳐 진행될 '플러그인 앤 토크'(Plug in & Talk)는 수십명의 혁신 기업가와 전문가들이 한데 어우러진 가운데 마치 '글로벌 혁신아이디어 콘테스트'처럼 꾸며질 것입니다.

◆일시 : 2014년 4월 23~24일
◆장소 :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
◆등록비 : 180만원 (VAT 별도)
◆등록 : www.keyplatform.or.kr (현장등록 가능)
◆등록문의 : 02-2260-2052 / registration@keyplatfor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