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 모닝 키플랫폼

확전 위기 커지는 중동…현실성 없는 '두 국가 해법'

[선데이 모닝 키플랫폼] 글로벌 스캐너 #65_"확전 양상에 긴장 고조되는 중동"

최성근 김상희 | 2024.01.28 06:00

편집자주 |  머니투데이 지식·학습 콘텐츠 브랜드 키플랫폼(K.E.Y. PLATFORM)이 새로운 한주를 준비하며 깊이 있는 지식과 정보를 찾는 분들을 위해 마련한 일요일 아침의 지식충전소 <선데이 모닝 키플랫폼>
image
(아비빔 AFP=뉴스1) 김예슬 기자 = 25일(현지시간) 레바논 남부 마룬 알-라스 마을에서 이스라엘의 포격으로 연기가 피어오르는 모습. 23.10.25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100일을 넘기고, 주변 무장 세력으로까지 확전 양상을 보이면서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선데이 모닝 키플랫폼>은 확전 위기에 처한 중동 정세를 살펴보고 유일한 해결책으로 지목되는 '두 국가 해법'의 실현이 왜 어려운지 짚어봤다.



헤즈볼라, 후티 반군, 이란…긴장 고조되는 중동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최근 인질 석방과 휴전을 조건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을 비롯한 서방과 헤즈볼라, 후티 반군 등 주변 무장세력과의 군사적 충돌이 이어지면서 중동의 긴장은 오히려 고조되고 있다.

전쟁 초기부터 이스라엘과 헤즈볼라는 교전을 주고받았지만 전면전 가능성에 대해선 회의적이었다. 그런데 이달 초 이스라엘이 하마스 고위 인사를 암살하기 위해 드론으로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공격했고, 이에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공군기지에 60여 발의 미사일로 대응하자 이스라엘은 즉각 레바논 남부를 공격해 헤즈볼라의 고위 사령관이 사망하는 등 교전이 격화하고 있다. 15만~20만 개에 달하는 로켓과 미사일을 보유하는 등 하마스 보다 군사력이 월등히 강하다고 평가받는 헤즈볼라와의 확전으로 이어질 경우 큰 피해가 우려된다.

홍해에서는 예멘 후티 반군의 무력시위와 서방의 대응 공습이 이어진다.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지상전을 중단하라면서 작년 11월부터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교역로인 홍해에서 민간 상선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미국은 영국과 함께 다국적군을 구성해 예멘 내 후티 반군의 미사일 기지와 군사시설을 지속적으로 폭격했다. 또 후티 반군을 '특별지정 국제테러리스트(SDGT)'로 지정했다. 그러나 후티 반군 수장 압둘 알후티는 미국과의 직접 대결에 대해 '큰 영광이며 축복"이라며 전면전도 감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image
(홍해 AFP=뉴스1) 권진영 기자 = 홍해에서 미국 해군 소유 구축함이 후티 반군의 미사일과 무인기를 격파하고 있다. 2023.10.19/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최근 이들 단체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란도 장거리 미사일 공습을 하며 확전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란은 반이란 무장세력인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 'ISIS-K'가 자행한 가셈 솔레이마니 장군 추도식 폭탄 테러에 대한 보복으로 시리아와 파키스탄, 이라크를 향해 장거리 미사일 공습을 감행했다. 그간 이란은 미국이나 이스라엘과의 전면전을 우려해 참전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됐지만, 이번에 약 1500km 떨어진 도시의 목표물을 정확히 타격할 정도로 고도화된 미사일 능력을 과시하면서 확전 우려가 커졌다.

성일광 고려대학교 중동이슬람센터 교수는 "가자에서의 전쟁이 사실상 중동 지역으로 확전 될 기로에 서 있다"며 "더 이상 확전되지 않으려면 미국과 이란이 대화로 푸는 방법밖에 없는데 외교적 해법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권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미국과 이스라엘의 국내 정치적 요인이 확전 가능성을 키운다고 분석한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전쟁이 종결되면 축출돼 재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전으로 끌고 가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올해 대선을 앞두고 있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중동에서도 단호한 조치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행선 달리는 '두 국가 해법'


중동 지역 확전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과 EU, 아랍 주요국들은 전후 처리 해법으로 '두 국가 해법'을 이스라엘이 수용하도록 압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각자 독립된 국가를 세워 평화롭게 공존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지난 1993년 미국 클린턴 대통령 중재로 이뤄낸 '오슬로 협정'의 결과물이다.

그러나 네타냐후 총리는 팔레스타인 국가 수립에 반대하며 두 국가 해법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완강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전후 안보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군의 완벽한 감시와 통제를 주장한다. 또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가자지구 통치도 거부한다. 네타냐후 총리는 정치적으로 연합정부를 유지하기 위해 극우파들의 목소리를 거절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전문가들도 두 국가 해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두 국가 해법을 추진하려면 서안지구에 있는 유대인 정착촌부터 철수해야 하는데, 270여 개 정착촌에 70여만 명의 유대인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image
(베들레헴 로이터=뉴스1) 김성식 기자 = 성탄절을 하루 앞둔 24일(현지시간)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것으로 알려진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도시 베들레헴의 구유 광장에서 현지 주민들이 이스라엘군을 상대로 하마스와의 휴전을 촉구하면서 거대한 팔레스타인 깃발을 들고 있다. 2023.12.24.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사회가 두 국가 해법을 주장하는 것은 현재 유일한 해법이기 때문이다. 미국도 두 국가 해법의 실현이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야 하마스와 같은 극단주의 세력을 막고 온건한 팔레스타인 정부에 힘이 실려 이 지역의 문제가 더 진전될 수 있다고 본다.

더욱이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공존하면서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국제사회가 지속적으로 설득함으로써 최악의 상황을 막고 복잡하게 꼬인 팔레스타인 문제를 외교적으로 풀어갈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으로 꼽힌다.

박현도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교수는 "미국과 국제사회는 두 국가 해법이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이스라엘을 설득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며 "만약 미국이 적극 주도하고 주변국들이 한마음으로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추진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지만, 모두가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이 필요하다고 말만 하고 실제 총대를 메고 나서는 주체가 없다는 게 문제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