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결정적 5년, 마지막 성장판을 열자③-3] 스벤 데넥켄 SAP 클라우드 전략담당 부사장 인터뷰

독일=임동욱 정진우 | 2014.01.03 06:30

편집자주 |  다수 전문가들은 앞으로 5년을 우리나라의 '성장판'이 열려있는 마지막 시기로 보고 있다. 이 '마지막 5년' 동안 우리나라의 성장동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것은 기업들의 치밀하면서도 과감한 '혁신'없이는 불가능하다. 이에 머니투데이는 국내 기업들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혁신 전략을 찾기 위해 혁신에 성공한 독일 중견기업(미텔슈탄트)을 비롯한 유럽, 미국, 일본 등 전세계 100대 기업을 심층 취재, 분석한다. 현지에서 이들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을 비롯한 고위 임원들을 만나 깊이있는 경험을 끌어내고 한국 기업에 활용할 수 있는 혁신의 '정수'(精髓)를 뽑아낼 예정이다. 산업연구원, IBK기업은행경제연구소, 독일 드로기그룹, 롤랜드버거 스트래티지 컨설턴츠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한국기업들을 위한 '혁신의 황금법칙'도 찾아내 제시할 계획이다.
image
"클라우드 기술 자체가 정답은 아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어떻게 최적의 솔루션과 만족감을 줄 것인가가 관건이다."

스벤 데넥켄 SAP 클라우드 전략담당 부사장은 독일 월도프 소재 본사에서 가진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클라우드는 기업들의 문제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혁신을 가능케 하는 도구”라며 이 같이 말했다.

image
데넥켄 부사장은 “현재 가장 중요한 3가지 트렌드는 △모바일 △애널리틱스 △커넥티드”라며 “모든 것들은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로 엮어져 플랫폼 상에서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객들이 원하는 것도 이 같은 요소들이 하나로 ‘믹스’된 가치라는 설명이다.

-클라우드라는 개념을 어떻게 도입하게 됐나
▶클라우드를 처음으로 도입하게 된 것은 5~6년 전이다. 그때 까지만 해도 이처럼 성장할 지는 몰랐다. 우리는 4년 전 클라우드를 혁신의 도구로 인식하고 전략적으로 빠르게 접근하기 시작했다. 우리의 포트폴리오를 재정립했고 부족한 부분은 관련 기술이나 노하우를 가진 기업들을 인수합병 했다.

-클라우드는 기업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
▶대기업이나 작은 기업이나 각각의 문제를 갖고 있다. 우리는 고객 기업별로 패턴을 읽고 있다. 대기업은 각 부서마다 변화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들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리얼타임으로 빅데이터를 접하며 고객들의 니즈를 읽고 고민한다. 중견기업의 경우 각각의 개별적 솔루션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에서는 낮은 비용으로 이를 한꺼번에 그리고 손쉽게 다룰 수 있다. 소기업의 경우 우리가 보유한 전사적자원관리(ERP) 노하우와 솔루션 등을 클라우드를 통해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클라우딩 시스템을 이용하면 비즈니스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클라우드는 독일 기업들에게 유익한가
▶독일의 경우 강소기업들이 많은데 이들은 독일 안에서는 강하지만 세계 시장으로 진출 시 어려운 점이 많다. 클라우드는 이들이 더 빠르게 움직이고 연결될 수 있게 돕는다.

-보안 문제는 없나
▶SAP는 전 세계 20개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다. 우리 인가 받은 직원도 여기에 들어갈 때보다 나갈 때 걸리는 시간이 2배 이상일 정도로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다. 우리도 클라우드를 사용한다. 지멘스, 펩시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 보관을 우리에게 맡기고 있다. 미국 기업이 독일의 데이터센터에 정보를 보관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겠나.

-다른 경쟁기업들도 클라우드를 밀고 있다
▶이제 클라우드 기반은 대세다. SAP은 고객 기업들이 처한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 도와줄 수 있다.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을 찾아주는 것이 우리의 가치다. 트렌드와 기술의 최적화된 조합을 제공한다. 우리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을 재정립하고 있다.

-SAP에서 혁신이란
▶짐 스나베 회장은 "혁신이란 최종 소비자가 가치 있게 사용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시장은 빨리 변하고 고객들의 환경도 계속 변한다. 여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결국 끊임없는 혁신 밖에 없다.

-혁신적인 사람들과 일하고 있나
▶현재 인력 중 47%가 2년 이내에 들어온 새로운 사람들이다. 그만큼 사업 영역이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짧은 기간 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인력들이 들어올 것이다. 바로 혁신적인 업무 때문이다.

image